영화

올드 헨리(old Henry)

지족재 2022. 1. 29. 21:42

올드 헨리(old Henry)

 

이 영화는 2021년에 미국에서 만들어진 서부 영화(western movie)이다. 나이가 든 헨리가 주인공이어서 old Henry라는 제목을 붙인 것 같은데, 한글 제목이 '올드 헨리'라고 해서 좀 어색하기는 하다. '늙은 헨리'라고 하면 안 되는 것인지. 이상한가? 아무튼 좀 더 멋있는 제목이었으면 좋았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주인공 헨리는 누구였나? 영화에서 그는 젊은 시절의 빌리 더 키드(Bill the Kid)이다. 서부 영화를 좀 본 사람이라면 빌리 더 키드라는 이름을 기억할 수 있다. 그는 유명한 무법자로 실존 인물이다. 

 

빌리 더 키드는 여러 서부영화에서 등장한다. 그의 본명은 Henry McCarty로 영화 old Henry에서는 바로 이 이름을 사용하고 있다. 위키피디아(영어판)에 보면, 빌리 더 키드는 22살에 사살되었다. 아마도 빌리 더 키드는 '꼬마 빌리'라는 뜻일 것이다. 그런데 그를 사살한 것으로 알려진 보안관이 우정 때문에 그를 살려서 보내 주었다는 소문이 상당히 오랫동안 있었다. 영화에서는 이렇게 살아서 도망간 빌리 더 키드가 과거를 청산하고 오클라호마에 정착하여 헨리라는 이름의 농부로 아들 1명과 함께 평화롭게 사는 1906년을 그리고 있다.

 

농부로서 조용히 살던 어느 날 헨리는 사람이 타지 않은 말을 보게 되자 주위를 살펴본다. 그리고 근처에서 총상을 입고 죽어가는 사람을 구해주게 된다. 그런데 머지않아 그를 추적하는 보안관 일행이 들이닥친다. 하지만 그들은 보안관을 사칭한 악당이다. 이들과의 총격전이 벌어지고 헨리는 악당을 처치하지만, 사실은 그가 구해준 사람도 악당과 한패였다. 그는 악당이 훔친 돈을 독식하려다 쫓기게 된 것이다. 헨리가 그것을 알아채면서 그의 총에 맞아 죽게 되지만, 그 악당도 결국은 헨리의 아들이 쏜 총에 맞아 죽게 된다. 

 

+++

 

* 약간의 스포(spoiler)가 있습니다.  

 

'영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리아나(Syriana)  (0) 2022.02.05
머나먼 다리(A bridge too far)  (0) 2022.02.03
사하라(Sahara)  (0) 2022.01.26
호텔 뭄바이(Hotel Mumbai)  (0) 2022.01.23
붉은 수수밭(紅高梁, Red Sorghum)  (0) 2022.0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