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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초등임용 수학

지족재 2024. 1. 18. 13:25

2016 초등임용 수학

문제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문제 번호는 4부터 6까지 3문제. 각 문제마다 3개의 하위 문제가 있다. 만점은 11점.

 

문제 4의 1) ⓐ 자릿값, ⓑ 위치적 기수법

* ' ⓐ 위치적 기수법, ⓑ 자릿값'이라고 해도 된다.

 

문제 4의 2) 2.07은 A 2개, B 0개, C 7개이다. 2.7은 A 2개, B 7개, C 0개이다. 따라서 2.07보다 2.7이 크다.

 

문제 4의 3) 분수의 곱셈으로 바꾸어 계산한다. 

* 이 문제의 출제자가 어떤 답을 기대한 것일까? (소수)×(자연수), (자연수)×(소수), (소수)×(소수)의 어느 것을 상정하느냐에 따라 답이 따라질 수 있다. 모든 경우에 해당하는 것은 '분수의 곱셈'으로 바꾸어 계산하는 것이다. 분수의 곱셈을 이미 학습했으므로, 관계적 이해를 할 수 있다. 또 (소수)×(소수)를 넓이 모델을 사용하여 관계적으로 이해시키는 것도 가능하다. "수직선 모델, 수막대 모델, 넓이 모델을 이용한다."라고 해도 답이 될 것으로 보인다.  

 

문제  5의 1) 실용적 가치

* 도야적 가치, 문화적 가치, 실용적 가치, 심미적 가치 중에서 고르면 '실용적 가치'가 답이라고 할 수 있다.

 

문제 5의 2)의 (ㄱ) 20 : 7

문제 5의 2)의 (ㄴ) 응모자는 75명이고, 당첨자는 6명이므로 응모자에 대한 당첨자의 비율은 2/25이기 때문이다.  

*1/9은 어떻게 나온 수일까? 아무튼 이 문제 자체는 초등학생용이므로 임용시험에는 적절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문제 5의 3)의 (ㄷ) 막대그래프

문제 5의 3)의 (ㄹ) 꺾은선그래프

 

문제 6의 1) 밑변의 길이와 높이가 같은 삼각형의 넓이 구하기

문제 6의 2) (x/2)×(y/2)

* 그림에서 바로 알 수 있다.

 

문제 6의 3) 6

* 이 문제는 초등학생용이 아닐까? 임용시험에 굳이 이런 문제를 출제할 필요가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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