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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초등임용 수학

지족재 2023. 12. 29. 08:55

2023 초등임용 수학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기출문제를 찾을 수 있다. 그런데 답을 제공하지 않아 유감이다. 답을 제공하지 않는 이런저런 이유를 제시할 수 있겠지만, 어떤 이유를 말한다고 해도 납득될 것 같지는 않다.  

 

2023 초등임용 수학 1의 1)의 ① (6/10)÷2=3/10 

* '=3/10'는 있어도 되고 없어도 될 것 같다. '동치분수'는 학생용 용어는 아니다. 그것을 '교사용 용어'라고 강변할 수는 있겠지만, 교육과정에서 '크기가 같은 분수'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다. '동치분수'라고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2023 초등임용 수학 1의 1)의 ②

 

* 왼쪽 그림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그림에서 '정확히' 이등분했다는 것을 표현하기 위해 선분에 "와 같은 표시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채첨자들이 그렇게까지 엄격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눈으로 보기에 이등분했다는 것만 알 수 있을 정도면 점수를 줄 것으로 생각한다. 3/10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해당 부분에 빗금을 치는 정도는 해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2023 초등임용 수학 1의 2)의 ① 1/2

* 문제에서 '3/5의'와 같이 '의'가 있으므로 조작분수 (또는 연산자 분수) 1/2을 쓰면 될 것 같다. 

 

2023 초등임용 수학 1의 1)의 ② [그림 1]에서 (3/5)÷2=3/10이었다. 그런데 (3/5)×(1/2)=3/10이다. 따라서 (3/5)÷2=3/5)×(1/2) 이다.

 

2023 초등임용 수학 2의 1)의 ① 반성

* 문제해결의 네 단계는 보통 '문제 이해 → 계획 수립 → 계획 수립 → 반성'라고 한다. 다른 풀이 방법을 생각하기 때문에 '반성'이다. 

 

2023 초등임용 수학 2의 1)의 ② 3, 3, 1개로 나누어 3개짜리를 양팔저울에 올린다(1번). 기울어지지 않으면 남은 1개가 무거운 구슬이다. 기울어지면 기울어진 3개를 다시 1, 1, 1개로 나누어 1개짜리를 양팔저울에 올린다(2번). 기울어지지 않으면 남은 1개가 무거운 구슬이다. 기울어지면 기울어진 쪽이 무거운 구슬이다. 

* 답안지 여백이 적어서 자세히 쓰는 대신 그림으로 간단히 나타내어도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2023 초등임용 수학 2의 2) 9

* 4개에서 9개까지는 양팔 저울을 2번 사용해서 무거운 구슬을 찾을 수 있다. 왜 이렇게 쉬운 문제를 임용 시험에 출제하는지 그 이유를 모르겠다. 이 문제를 일반화할 수 있다. 구슬이 N개일 때는 양팔저울을 최소 몇 번 사용하여 무거운 구슬을 찾을 수 있을까? 3*(k-1)<N≤3*k (k=1, 2, 3, ...)이면 양팔저울을 k번 사용해서 무거운 구슬을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N=7이면 3*(2-1)<7<3*2에서 양팔 저울을 2번 사용해서 무거운 구슬을 찾을 수 있다. N=80이면 3*(4-1)<80<3*4에서 양팔 저울을 4번 사용해서 무거운 구슬을 찾을 수 있다. 

 

2023 초등임용 수학 3의 1) 창의.융합

* '다양한', '발산적 사고'로부터 6개 교과역량 중 '창의.융합'이 가장 적합한 것으로 보인다. 2022 교육과정에서는 교과역량으로 '문제해결, 추론, 의사소통, 연결, 정보처리'의 5개를 제시하고 있다. '창의.융합'과 '태도 및 실천'이 사라지고 '연결'이 들어갔다.  

 

2023 초등임용 수학 3의 2) 표 만들기와 그래프 그리기

* 성취기준을 참고하면 '표 만들기와 그래프 그리기'가 답으로 보인다. 둘 중 하나만 제시하거나 간단히 '표', '그래프'라고 해도 틀렸다고 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또 교육과정에 '자료의 수집, 분류, 정리, 해석'이라는 표현이 있으므로 '정리'라고 해도 틀린 답으로 보기는 어렵다고 생각한다.

 

2023 초등임용 수학 3의 3)의 ① 직각의 수 

 

2023 초등임용 수학 3의 3)의 직각은 3~4학년군에서 취급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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