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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초등임용 수학 2의 1)~2) 및 3의 1)

지족재 2023. 12. 15. 20:16

2024 초등임용 수학 2의 1)~2)

 

1) [그림 1]의 왼쪽에서 삼각자를 이용하여 한 직선에 '수직'인 직선을 그리고 있다. 오른쪽에서는 삼각자를 이용하여 그 직선에 '평행'한 직선을 그리고 있다. 

 

* '수직'과 '평행'만 들어가 있으면 1점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2) ① [그림 2]의 오른쪽 입체도형에서 '두 밑면이 서로 합동이고 평행'하므로 각기둥이다. 

 

* 초등학교 교과서에 있는 각기둥의 정의를 참고하면 이 정도만 써도 1점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림 2]의 오른쪽 각기둥은 '빗각기둥'이다. 그런데 출제자가 '각기둥의 정의'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초등학교 교과서에서는 반드시 예시 그림을 제시하면서 정의하고 있다. 예시 그림을 제시하지 않으면 이 정의 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2) ② 다각형의 둘레는 다각형의 '각 변의 길이의 합'이고, 다면체의 겉넓이는 '각 면의 넓이의 합'이다. 직육면체도 다면체이므로, 다각형의 둘레를 구한 방법으로부터 유추하여 직육면체의 겉넓이도 구할 수 있다. 

 

* 아마도 출제자는 다각형의 '각 변의 길이의 합'으로부터 다면체의 겉넓이는 '각 면의 넓이의 합'이라는 것을 유추할 수 있다는 것과 직육면체는 다면체라는 두 가지를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고 하면 이 정도만 쓰는 것으로 1점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2024 초등임용 수학 3의 1)

 

1) 해석

 

* 교육과정에 따르면 통계의 주요 기능은 자료의 수집, 분류, 정리, 해석이다. 따라서 '해석'이라고 쓰면 1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그래프의 해석'이라고 쓰면 틀렸을까? 그렇지 않을 것이다. 지문을 보면 '그래프를 보고 알 수 있는 내용'을 취급하고 있으므로 '그래프의 해석'이라고 해도 맞을 것으로 생각한다. 교육과정에도 '그래프를 해석'이라는 표현이 있다. 출제자가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알 수는 없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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